소외지역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기부 에듀테크 활용방안 탐색
저자(책임) : 이제원(상지대학교 교수)
저자(공동) : 박지현(서원대학교 교수) , 한송이(세명대학교 교수)

<연구 요약>
소외지역은 저출산, 고령화 등에 따른 인구 소멸과 경제적인 어려움 등 대도시와 비교하여 교육 환경 인프라의 부족으로 교육의 기회를 충분하게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COVID-19(이하 ‘코로나’) 팬데믹의 혼란 속에서 정규 교육의 정상적인 활동이 제한되었을 때, 소외지역 학습자들의 피해가 가장 크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코로나와 함께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었으나 소외지역 학습자들은 디지털 기기의 부족 등으로 디지털 교육 분야에서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하였다. 현재 코로나가 해제되고 정규 교육이 대면 방식으로 전면 시행되고 있음에도 교육 비반에 대한 안정적인 제공이 한계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이슈페이퍼는 소외지역의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에튜테크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기존 문헌과 현장 사례, 국내외 에튜테크 현황 및 국내 정책들을 살펴보고 소외지역의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에듀테크 활용방안으로 첫재, 인프라 지원, 둘째, 프로그램 지원, 셋째, 행·재정에 대한 지원과 함께 교육기부 수혜자, 기부자, 학교와 교사에 대한 주체별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소외지역의 교육기부 활성화와 창의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에듀테크 환경 구축 방안으로 ① 에듀테크에 대한 최적화된 교육 환경 개선 ② 에듀테크 확대에 따른 디지털 윤리 강화 ③ 체험형 에듀테크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확대 ④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⑤ 교육기부 데이터 기반의 질 관리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단위학교의 정규 교육에 기여하는 교육기부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해외사례를 도출하여 소외지역 청소년들의 교육 양극화 해소의 에듀테크 교육기부 활용방안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소외지역 청소년들에게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에듀테크 활용을 통하여 진로진학과 적성탐색의 기회를 제안하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핵심어 : 교육기부, 소외지역, 에듀테크, 창의역량, 교육 양극과 해소
▼ 파일 다운로드 ▼
[붙임]_(강원충청권)이슈페이퍼_2023_교육기부_에듀테크_활용방안_탐색_연구_1.pdf